Tailscale의 추가 기능 Taildrop 으로 파일전송을 쉽게해보기

안녕하세요. 달소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Tailscale의 추가기능인 Taildrop을 소개해드리고자합니다.

Tailscale을 통해 p2p 통신을 하게되었고, Tailssh를 통해 Tailscale이 설치된 기기들에 대해서 SSH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

Tailscale이란 무엇인가?? 기본적인 개념과 사용방법.[서버 구축(Self-Hosted)] 달소 2023.09.09  안녕하세요. 달소입니다.   이번글은 Tailscale의 기본적인 개념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 Tailscale의 편의기능(Magic DNS, Tail SSH, Web...[서버 구축(Self-Hosted)] 달소 2023.09.10  안녕하세요. 달소입니다.   이번글에서는 Tailscale의 편의기능을 좀더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Taildrop이란?

Taildrop은 Tailscale 네트워크의 개인 장치 간에 파일을 쉽게 보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Tailscale을 통해 전송되는 모든 트래픽과 마찬가지로 Taildrop은 사용 가능한 가장 빠른 경로를 사용하여 암호화된 P2P 연결을 통해 파일을 전송합니다. 따라서 중간에 타사 서버 없이 민감하거나 대용량 파일을 전송하는 데 탁월한 솔루션이 됩니다.

이걸통해서 DSM에 설치한 NAS에 파일도 쉽게 올릴 수 있고

윈도우 to linux 로 파일도 쉽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sftp 로 파일을 올리는것처럼 할 수도 있습니다.

Taildrop 활성화하기

Tailscalelogin.tailscale.com

관리콘솔에 가서 아래 파일전송을 활성화해주시면됩니다.

Taildrop으로 파일전송하기

윈도우 to linux로 할때 기준입니다.

tailscale을 연결한 다음 파일에 우클릭을 하고 Send with Tailscale...을 눌러줍니다.

전송할 디바이스를 지정합니다.

이제 수신자입장에서 파일을 받아봅시다.

sudo tailscale file get .

끝..!

엄청 쉽습니다.

저는 간단한 기능소개만 해드렸으니 더 궁금한점은 공식문서를 참고하면 좋을것같습니다.

Taildroptailscale.comLearn how to easily send files between your personal devices on a Tailscale network.

DSM에서도 아래와같은 설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ynology에서 Taildrop 설정

Taildrop은 Tailscale v1.18.2 이상이 설치된 Synology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는 Synology NAS에 Tailscale을 수동으로 설치 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 Taildrop을 설정하려면 Synology 인스턴스에서 Tailscale v1.18.2 이상을 실행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Taildrop 파일을 수신하도록 NAS를 설정하려면:

Synology DSM 웹 UI에서 메인 메뉴 > File Station 으로 이동합니다 .

생성을 클릭 한 다음 새 공유 폴더 생성을 클릭합니다 .

공유 폴더 생성 마법사 에서 폴더 이름으로 Taildrop을 사용합니다 .

원하는 대로 다른 값을 설정하고 Taildrop 공유 폴더를 생성할 때까지 마법사를 계속 진행하세요 .

File Station 에서 Taildrop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하고 속성 을 클릭합니다 .

권한 을 클릭합니다 .

tailscale 시스템 사용자를 선택 하고 편집 을 클릭합니다 . tailscale 시스템 사용자는 말 그대로 tailscale 이름으로 표시되며 tailnet의 사용자 이름이 아닙니다.

tailscale 에 읽기/쓰기 액세스 권한을 부여합니다 .

읽기/쓰기 액세스 제공

완료를 클릭한 다음 저장 을 클릭합니다 .

위 단계를 완료한 후 Synology 인스턴스에서 Tailscale을 다시 시작하십시오.

이제 Synology 인스턴스에서 Taildrop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